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뇌졸중 전조증상 '이것'은 119 불러야 합니다!

by 파워블로거1 2024. 1. 17.

뇌졸중 전조증상 정보를 자세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해보세요!

✅뇌졸중 전조증상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뇌졸중은 국내에서 사망 원인 4위를 차지하며, 돌연사의 주범 중 하나로 꼽힙니다.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으로 뇌경색과 뇌출혈을 포함하며, 이 두 가지 병은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뇌졸중으로 통칭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정보를 잘 파악해야 빠르게 대응할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의 경우 전문의사가 뇌졸중 전조증상 관련 정보를 자세하게 설명해줍니다.

영상을 꼭 시청하시고 올바른 정보 확인해보세요.

아래 영상 클릭하면 재생됩니다.

 

 

 

뇌졸중 주요 원인

  1. 동맥경화: 혈관이 좁아져 혈액 흐름이 차단되는 경우.
  2. 혈전: 몸의 어딘가에서 혈전이 혈관을 막는 경우.
  3. 고혈압 및 노화: 세동맥이나 모세혈관이 경화되어 혈액 흐름이 차단되는 경우.

 

 

뇌졸중 전조증상 알아보기

뇌졸중은 갑자기 나타나는 증상을 갖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전조증상이 있을 경우 의심해봐야 합니다.

  1. 편측 마비: 한쪽 팔다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증상으로, 편측 마비는 설거지하다가 그릇을 떨어뜨리거나 젓가락을 떨어뜨리는 등의 상황에서 나타납니다.
  2. 안면마비: 한쪽 얼굴이 움직이지 않거나 비뚤어지는 증상으로 표정이 비뚤어지고 대칭이 깨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3. 언어장애: 말을 하고자 해도 말 자체가 생성되지 않는 실어증과, 발음이 어려운 구음 장애로 나눌 수 있으며, 이러한 언어장애가 있는 경우 뇌졸중을 의심해야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발견시 즉시 조치

뇌졸중의 증상이 나타났을 때, 119에 전화하여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뇌졸중은 시간이 중요하며, 뇌졸중을 의심할 때는 119에 전화한 후 팔다리를 주무르기보다 빠르게 병원으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든타임의 중요성

뇌졸중의 치료에 있어서 "골든타임"이란 개념이 중요합니다. 골든타임은 뇌졸중의 치료를 시작할 수 있는 시간적 제한을 나타냅니다. 특히 뇌경색의 경우, 혈관이 막힌 상태를 빨리 해소해야 합니다.

골든타임은 대략 3시간에서 4시간 반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이 기간 내에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뇌손상의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뇌졸중 치료와 후유증

뇌졸중 치료는 정밀 검사, 혈관 재개통 치료, 그리고 재활치료로 나뉘며, 초기 조치가 중요합니다.

정밀검사를 통해 뇌의 손상 정도와 혈관 상태를 확인한 후, 혈관 재개통 치료를 고려합니다.

뇌졸중 이후에는 정기적인 약물치료와 관찰이 필요하며,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고혈압, 당뇨, 담배 피우기 등의 위험인자를 관리해야 합니다.

 

뇌졸중의 치료

뇌졸중의 치료는 그 종류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 뇌경색의 경우: 골든타임 내에 혈전용해제제를 투여하여 혈관을 뚫고 혈액 흐름을 복구하는 시도를 합니다. 큰 혈관이 막힌 경우에는 혈전 제거를 위한 시술도 고려됩니다.
  • 뇌출혈의 경우: 환자의 상태와 출혈의 원인에 따라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일부 환자의 경우 시간을 두고 상태를 관찰한 후 수술을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뇌졸중의 급성기 치료가 완료되면 재활 치료가 필요하며, 이는 환자의 뇌 부상이 회복되고 정상적인 기능을 되찾기 위한 과정입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마무리

뇌졸중은 초기 조치와 치료에 따라 회복 가능성이 크며, 뇌졸중 환자 중 상당수가 잘 회복하여 일상생활을 복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며, 환자 스스로도 뇌졸중 예방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